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패션 소매업체에 대한 내용을 이어가도록 해 볼께요
오늘은 패션 소매업체의 점포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백화점(Department Store)
패션상품의 아주 막강한 주요 유통경로로서,
직영형태로 운영하는 대규모 형태입니다.
좋은 제품과 양질의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품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도 하구요,,
백화점에 들어가는 매장들은 그래도 어느정도의 안정된 매출을 보장 받을 수 있답니다.
2. 복합쇼핑몰
이미지 속 쇼핑몰은 메세나 폴리스 입니다.
복합쇼핑몰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점포들이 한곳에 모인 형태를 일컫습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기 때문에 현대 도시인들의 주요 문화생활 공간으로 자리잡혀 있구요,
3. 팝업스토어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하는 "떴다 사라진다"라는 의미의 상점.
팝업 스토어는 요즘 정말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팝업 스터어는 또한 입소문 마케팅에도 유리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의 파악과 관심을 유도할 수 있으니까요,
입지가 서지 않은 신진 디자이너들이 자주 사용하는 유통경로이기도 하구요,
4.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잘 알리는 것이 목적인 플래그십 스토어
각 기업이 상징하는 브랜드 컨셉을 의식적으로 노출하고, 매장 크기를 대영화 한다는게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을 선보이면서 브랜드의 홍보를 위해 이용하는 매장이라고 할 수 있죠,
저번 포스팅에 등장했던 디올과 버버리 매장도 플래그십 스토어!
5. 가두점
일반적으로 흔히 길거리에서 흔히 볼수 있는 매장입니다.
대표적으로 명동 거리의 매장들이라고 하면 이해가 쉽죠?
직영점, 대리점, 양품정 등의 모든 복종들을 아우르며 전개되어 있답니다
번화가나 큰길 양 옆에 자리잡혀 있는 개별 점포들이기 때문에 차별적인 매장 디스플레이가 중요합니다
6. 팩토리 아울렛
제조업체 재고처리점이라고도 합니다
직영형태의 운영하ㄹ인점으로 유명 상표의 의류제조업체 전문점,
잉여상품이나 비정상상품을 처분하기 위한 점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아울렛의 대표적인 형태
7. 상설할인매장
상설할인매장은 FOS체제에서 확대된 재고처리 멀티샵으로 한 장소에 집약시킨 형태입니다
의류제조업체와 디자이너의 유행지향적 상품 중에서 불량품이나 잉여상품을 헐값에 대량으로 사들여
이를 소매가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파괘점 형태의 패션 소매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매장들도 많이 보셨을것 같아요,
8. 재래시장
남대문이나 동대문입니다
재래시장이나 상가에서 의류 및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 대규모 소매점이나 도매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지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남대문과 동대문의 도매 시장도 이러한 형태에 포함되구요
9. M-커머스
요즘은 거의 스마트폰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자나요~?
IT시대와 결합된 형태가 계속해서 출연하고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구입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
그만큼 높은 충동구매의 미끼 상품 아이템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10. 메이커 토탈 스토어
메이커 토탈 스토어는 자사 브랜드를 한 장소에 전개하는 브랜드 집합체로
브랜드가 원하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전문점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속 브랜드는 '베이직 하우스 라이브러리'
지역적 특성과 주고객층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자사가 지향하는 스타일을 만들어 냅니다
이 지점은 2015년 부산에 오픈한 매장인데요, 주요 고객층이 20대여서 그들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도서관 진열 방식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도서관 문화를 적용해서 신선함을 전달하고, 출판사의 신간 도서나 음료, 커피를 판매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코오롱 인더스트리 Fnc 컨테이너 쇼핑몰입니다!
이 기발한 아이디어의 컨테이너 쇼핑몰은 건대에 위치해 있답니다!
신개념 유통 플랫폼
오픈일자는 저기 적혀있는 그대로 2015.4.10에 오픈했구요,
특징은 200개 컨테이너 구조물을 쌓아 마켓 컨셉을 이루고,
이동과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은 저 형태로 다른 지역으로 옮겨 다닐수 있다는 뜻!
패션 브랜드의 톡특한 맛집과 여러 브랜드들이 입점.
중앙 광장 푸드에는 트럭 4대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 재미와 볼거리, 먹거리를 제공하는 전략을!
커먼 그라운드 내부 매장
특이한 점은 전통 상권과 상생, 지역 상권 활성화 추구를 위해
코오롱 관련 브랜드는 입점시키지 않았다고 해요
정말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목을 끌기 위해 대단한 노력이 보이는 유니크한 공간이 아닌가 싶어요,
나날이 발전해 가는 기술과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기업들은
화려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네요,
평상시 흔히 볼 수 있는 패션 매장들을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각 패션 소미업체 유형 이해가 쉽죠~잉?
이렇듯 일상생활에서도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배울 것도 아름다운 것들도 많답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꼬우 할께요!
다들 굳밤